목차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일이 임박해오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은 총 5과목으로 1차 3과목, 2차 2과목입니다. 주택관리사 공부 기간을 보통 1년을 잡고 하는데 상당히 어려운 시험이지만 미래가 보장된 시험입니다.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 시험 1차는 7월, 2차는 9월에 보게 됩니다. 주택관리사 선발 인원은 점점 줄어들고 1차 시험 난이도는 점점 더 상승하고 있기때문에 1년 안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시작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보다도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1차 시험
주택관리사 1차 시험과목은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3과목으로 절대 평가로 진행됩니다. 문제는 객관식 5지 선택형으로 출제됩니다. 충분한 학습도 중요하지만 문제푸는 스킬을 길러야 고득점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택관리사 2차 시험
주택관리사 2차 시험과목은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 2과목으로 2020년부터 개정되어 상대평가로 진행됩니다. 합격 기준을 통과해도 정해진 선발 인원 내에서 경쟁을 해야 합니다.
절대평가가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공부를 해서는 안된다는 치명적인 힘듬이 있습니다. 객관식 5지 선택형과 주관식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상당히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문제를 잘 풀어야하고, 심지어 잘 외워야 하고, 남들보다 점수를 더 받아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무조건 학원이나 인강을 통해 학습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선발 인원이 해가 갈수록 점차 줄어들고 있고 시험 난이도는 점점 더 올라가고 있어 하루라도 빨리 공부하고 합격하는게 최선일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공부 방법
주택관리사 1차 시험 합격률은 10% 초반으로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시험인데도 점점 더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공부는 독학보다는 인강이나 학원에 다니면서 하는 게 좋습니다.
주택관리사 학원이나 인강은 9월에 개강을 해 1차, 2차 동차 합격을 목표로 1년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최대한 빨리 준비하는 게 심적 부담감과 압박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초, 기본, 심화이론, 문제풀이, 동형 모의고사 순으로 진행됩니다. 동차 합격을 위해 이론 학습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문제풀이 또한 필수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론 3 회독 이상, 문제풀이 2 회독 이상해야 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공부 시간은 하루 6시간 이상은 해줘야 합니다. 인강이나 수업을 4시간 정도 듣고 2시간 정도는 복습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진도도 중요하지만 복습, 복습, 또 복습 반복에 반복이 가장 중요합니다.
1차, 2차 동차 합격을 노릴 수도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1차에 집중하고 다음 해에 2차를 준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과목 공부 방법
주택관리사 시험 출제 비중을 잘 보고 출제 비중이 높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출제 비중이 낮은 곳은 가볍게 읽어가며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게 좋습니다.
1차 과목
- 회계원리
- 공동주택시설개론
- 민법
회계원리
재무회계, 원가회계, 관리회계 계산형과 비 계산형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해를 바탕으로 계정 과목들은 필히 외우고 계산 문제는 반복 숙달을 통해 기계적으로 할 수 있을 정도로 돼야 합니다.
이론 학습과 문제풀이를 통해 반복 숙달이 필요합니다. 문제풀이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시험 시간이 상당히 부족할 수 있습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개념을 외우고, 응용을 통한 반복적인 문제풀이를 해야 합니다.
공동주택 시설개론
공동주택 시설개론은 이해와 응용력이 중요한 과목입니다. 법령은 정확히 외우고 꼼꼼한 이론학습을 바탕으로 문제풀이를 하며 이해력과 응용력을 길러야 합니다.
최근에는 주요 부분이 아닌 부차적인 부분에서 출제되는 문제들이 여럿 있어 꼼꼼히 학습을 해야 합니다. 중요한 지문은 반복적으로 읽어 머리에 새겨놓는 게 좋습니다.
2차 과목 공동주택관리 실무와 연계되는 부분은 확실하게 잡아서 학습하는 게 좋습니다.
민법
암기는 물론이고 반복 학습이 필수입니다. 민법은 조문과 판례가 필수입니다. 조문과 판례를 통한 문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판례를 거의 외우다시피 하는게 좋습니다.
독해력, 이해력이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이론 학습과 함께 문제풀이를 통해 독해력과 이해력을 길러야 합니다.
이론 학습을 하며 바로 문제풀이를 해야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 2차 과목
동차 합격을 노리는 경우 1차 시험을 보고 2달 후에 바로 시험이 있기 때문에 시험이 끝나고 다소 지친 상태지만 다시 집중해서 2차 시험에 전력을 다해야합니다.
주택관리사 2차 시험과목
- 주택관리 관계법규
- 공동주택관리실무
- 주택관리 관계법규
주택관리 관계법규는 13개의 법을 다루기 때문에 상당히 부담스러운 과목입니다. 암기는 꼭 해야 하고 더불어 종합적인 이해력이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다수 있습니다.
이론 학습과 함께 문제 풀이를 통해 실전 연습을 해야 합니다. 개정된 법이 많기 때문에 개정된 사항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합니다.
민법과 동일하게 판례와 조문을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공동주택관리실무는 노무관리, 사회보험 출제 비중이 높아져 법령을 확실히 숙지해야 하고 이해력을 바탕으로 다 회독하는 게 좋습니다. 주요 주제가 아닌 세부사항이나 부분적인 문제들이 출제되어 꼼꼼하게 학습해야 합니다.
1차 과목과 연계돼 있기 때문에 1차 공동주택 시설개론에서 열심히 학습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응용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풀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주요 지문은 써보면서 학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최대한 빨리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돈되는 정보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핸드폰 성지 공구매장 궁금해서 들어가봤어요 (0) | 2022.05.27 |
---|---|
분양가 상한제 개정 폐지되면 어떻게 될까 (0) | 2022.05.26 |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 후 전망 (0) | 2022.05.24 |
인스타그램 팔로워 늘리기 현실적인 방법 (0) | 2022.05.23 |
여행갈때 준비물 빼먹지 않고 챙기는 방법 (0) | 2022.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