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공부할 것도 많고 외울 것도 많고 너무 지치고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거나 불안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순서와 공부 기간을 알아보며 불안감을 좀 떨쳐보도록해요. 시험 합격을 위해 멘탈 관리가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순서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를 같은 날 동시에 보기 때문에 동차 합격을 위해서는 학습 전략을 세워 공부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게 정답이라고는 말할 수는 없지만 공부 순서를 정해두고 하면 조금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1차와 2차 동차 합격을 노리는 경우 공부 순서를 잘 정해야합니다.
공인중개사 1차 과목 먼저
일단 1차 과목부터 학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1차 과목을 학습하고, 모의고사와 문제를 풀어보며 평균 60점 이상 합격 점수를 확보해두고 2차를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1차 과목을 70%이상 학습을 마치고 2차 공부와 병행하는게 좋습니다.
1차를 불합격하면 2차 과목을 합격하더라도 불합격이기 때문에 우선은 1차 과목에 집중해야 합니다. 남은 시험기간을 생각해 적절히 조절을 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양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1차 과목, 2차과목 적절한 시간 안배는 필수입니다.
1차 과목은 부동산 학개론과 민법 및 민사 특별법인데 일반적으로 민법을 훨씬 더 어려워합니다. 부동산 학개론과 민법의 우선순위는 없지만 민법을 더욱 집중적으로 준비해야 과락 없이 합격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부동산 학개론에서 평균 점수를 어느 정도 확보해 민법 점수를 커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부동산 학개론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부동산 학개론이 공부 범위도 많고 외울 것도 많고 계산문제도 있기 때문에 집중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계산 문제는 자신있고 쉬운 문제 위주로 반만 맞춘다고 생각하고 학습하면 좋습니다. 100점을 맞아야하는 시험이 아니니 적당히 요령껏 하는게 좋습니다.
민법은 반복 반복 무한 반복이 답입니다. 특히 판례공부를 많이해야합니다. 대부분 판례를 통해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계속해서 읽어보고 익히는게 좋습니다. 문제를 이해하고 푸는 능력을 키워야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를 할 때 과목별로 요일을 정해서 하는 게 좋습니다. 공부를 섞어서 하면 머릿속에 이내용 저 내용 섞이게 돼 난감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사람의 뇌가 정말 휘발성이 강해서 뒤돌아서면 까먹기 때문에 복습은 필수입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밑줄 그은 부분과 요약된 부분 위주로라도 복습을 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2차와 병행 학습
공인중개사 1차 과목 문제를 풀었을 때 합격 기준 이상을 확보했다면 2차 과목을 공부할 때입니다.
2차 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되, 1차 과목 하루씩 요일을 빼서 학습을 해줘야 합니다. 특히 민법은 시험 보기 전까지 공부를 그만해서는 안됩니다.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잘 보더라도 실제 시험에서 원하는 점수가 안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인중개사 2차의 최대 난코스는 공법입니다. 공부 순서와 공부 집중시간으로 따지면 공법, 공시법,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 세법 순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시법과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는 순서와 노력은 거의 동일한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법은 시험 당일날도 보고 가야 할 정도로 난이도가 높고 외울게 많기 때문에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틀을 잡고 제대로 외워두지 않으면 과락이 나올 확률이 굉장히 높은 과목이 공법입니다.
1차와 동일하게 요일을 정해 4과목을 학습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쯤 되면 시험 과목과 공부량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머릿속이 난리 나게 됩니다. 때문에 복습은 더더욱 필수입니다.
2차 시험공부를 하며 일주일에 하루 이상은 1차 과목도 학습을 해줘야 합니다. 머리는 생각보다 기억이 오래가지 않습니다.
1차 과목 민법, 부동산 학개론 순으로 2차 과목 공법, 공시법 or 중개사법령, 세법 순으로 학습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공부 순서는 정해져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자율대로 하시면 되는데 민법과 공법은 정말 공을 많이 들여야 하는 과목입니다.
1차 2차 동시에 하려고 하면 머리가 터지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를 해가면서 공부해야합니다. 안 그럼 스트레스로 쓰러집니다. 포기의 길로 갈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히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꾸준히 운동도 해가면서 학습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기간
공인중개사 공부 기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단기간에 합격했다는 후기도 많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는 집중적으로 학습을 하셔야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합격률이 20~30%대로 그렇게 호락호락한 시험이 아닙니다.
6개월 정도 하루 8시간 이상씩 집중해서 공부를 하면 충분히 1차, 2차 동차 합격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공부양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분명 다 이해하고 외웠는데 문제가 안 풀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6개월 정도는 공인중개사 공부에만 전념을 해야 합격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정말 미친 듯이 한다면 4개월 정도도 가능한데 진짜 죽을 듯이 해야 합니다.
후기를 보면 직장 다니면서 합격했다는 후기와 초단기 합격 후기들이 있는데 그분들은 정말 대단한 거고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꽤 소요됩니다. 동차 합격을 위해 시험 공부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간혹 가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쉽다는 분들도 있는데 대부분은 공부하면서 토하는 느낌일겁니다.
공인중개사 공부를 할 때 강사님이 외우라는 곳은 전부 다 외워야 하지만 우리가 학자나 교수가 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집착해서 미친 듯이 한 곳을 파고 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포기할 부분은 과감히 버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분명 본인에게 더 쉬운 과목들이 있을겁니다. 그 과목에서 평균 점수를 확보하고 자신 없는 과목은 과락을 면하는 전략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니 적절히 스트레스를 조절하며 학습해보세요. 좋은 결과 있으실거예요.
'돈되는 정보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인중개사 시험 동차 단기 합격 공부 방법 (0) | 2022.04.16 |
---|---|
주택 청약 당첨되면 해야 할 과정들 (0) | 2022.04.14 |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시험 과목별 전략 (0) | 2022.04.07 |
주택 청약 당첨되면 뭘 해야 할까 (0) | 2022.04.05 |
시공사 시행사 신탁사 차이점 용어 알아보기 (0) | 2022.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