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 현실 취업 전망
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 이슈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방법 현실 취업 전망

2022. 8. 19.

목차

    사회복지사 자격증 국민 자격증이라고 할 정도로 많이 취득하고 인기 있는 자격증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시험 없이 취득할 수 있는데요. 사회복지 교과목을 이수한 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은 정규 대학, 사이버 대학, 학점은행제 3가지로 취득할 수 있는데요. 이중 가장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학점은행제입니다. 학점은행제는 100% 온라인 강의이고 가격이 저렴하고, 소요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죠.

     

     

    사회복지사 2급은 이수과목이나 소요기간이 같기 때문에 최대한 저렴한 곳에서 하는게 좋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평생교육원을 통해 가능한데요. 각종 이벤트를 하는 곳이 많으니 참고해서 가장 저렴한 곳을 찾으면 좋습니다.

     

    • 필요학점
      2년제 이상 전문대 졸업자 고졸
    과목 17과목(16이론+1실습) 총 51학점 17과목+10과목

     

    • 실습

    실습은 160시간 이상, 실습세미나 30시간 이상 해야 하는데요. 실습은 상황에 따라 직접 실습과 간접 실습으로 병행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실습 장소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기관에서 할 수 있는데요. 

     

    평생교육원에서 실습가능한 기관 리스트를 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회복지사 전망과 취업

     

     

    사회복지사는 연령제한이 없어 다양한 연령층에서 도전을 하는 자격증입니다. 사회복지사 취득 후 재가복지센터, 직업상 담소, 복지관 취업,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가족 단체 등 다양한 지원을 하는 곳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전공이 아닌자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만 가지고 취업을 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서류에서 떨어지거나 면접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지관 취업같은 경우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 경력자가 취업에 유리합니다. 바로 업무에 투입될 수 있게 1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 및 운전 가능자를 우대하는 것 같습니다.

     

    비전공자가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후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경력을 쌓고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하는 게 유리하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1급 자격증 시험공부를 병행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후 자격증 활용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 후 전망

     

    주택관리사 시험 준비 공부 방법

     

     

    댓글